쪼렙 as! 풀스택

CloudFront - 새로고침(?) 최신 리소스로 갱신 Invalidation 하기. 본문

개발 일지/AWS

CloudFront - 새로고침(?) 최신 리소스로 갱신 Invalidation 하기.

코코앱 2017. 5. 31. 18:56

CDN 서비스인 CloudFront 를 사용하면, 세계에 퍼져있는 캐시서버에 콘텐츠들이 복사되어 있고, 사용자와 가까운 엣지포엔트에 있는 콘텐츠를 열어보게 되어있다. 그래서 간혹 Origin 서버에서 리소스를 변경할 일들이 있는데, 캐시서버에는 예전 콘텐츠가 그대로 남아있어, 사용자가 예전 리소스에 접근하게 되는 경우들이 생긴다. 이런일이 생각보다 자주있다!!


물론, AWS 에서 캐시 콘트롤 정책을 설정해 둘 수 있지만,

급하게 지금 당장, Origin 서버에 있는 콘텐츠를 변경하고, 캐시서버에도 당장 갱신해야 할일들이 많이 있다.


이때를 위해서 AWS 에서는 캐시서버에 있는 리소스들을 한번에 갱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1. AWS - CloudFront 선택 - 갱신하려는 Distribution 을 선택하고 Settings클릭.



2. Invalidations 탭을 선택하고 Create Invalidation 버튼 클릭.





3. 갱신할 파일을 입력하고 Invalidate 버튼을 누른다. 와일드카드(*) 을 이용해서 한꺼번에 요청할 수 도 있다.



4. Invalidate 하면, 세계에 퍼져있는 캐시서버에 저장되어있는 모든 콘텐츠들이 갱신되므로 시간이 좀 걸린다. 잠시후에 접근해보면 새로운 리소스로 갱신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