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렙 as! 풀스택

Firebase - Crashlytics 사용하기. 2018. 06. 26. 본문

개발 일지/iOS & Android

Firebase - Crashlytics 사용하기. 2018. 06. 26.

코코앱 2018. 6. 26. 12:27

나는 아이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 더 신경을 쓰지 못하는게 사실이다.

그런데 내가 만든 '매일감사 매일기도' 앱에 누군가 '앱이 튕겨서' 라는 내용을 언급한것을 보았다.


내가 직접 만들고 테스트 할 때는 전~~혀 그런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리고 실제로 튕기는걸 직접 본적이 없어서, 그냥

'아, 잘난 내가 또 완벽한 앱을 만들었군' 하고 생각했을 뿐이였다. ㅋㅋㅋ


그래서 이 기회에 Firebase 에서 제공하는 오류보고 리포트, Crashlytics 를 붙여보았다.


아이폰 / 안드로이드 1.7.4 버전에 Crashlytics 를 붙였는데,


아뿔사.


안드로이드에서 비정상 종료가 보고되었다는 메일이 날라오기 시작했다 ㅋㅋㅋㅋㅋ


APK에, Pro-guard 난독화를 해놓은 상태라서, 디버그 할때만큼, 정확하게 오류원인을 알 수 없었지만,

그래도 보니 대충 알겠더라.


급히 1.7.5 로 업데이트해서 올렸더니, 1.7.4 에서 보이던 오류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왠만큼 다 해결되었나보다.


물론 1.7.5에서 처음보는 오류보고가 또 생겼네 ㅋㅋㅋㅋㅋㅋ


--------



다행히,

앱이 백그라운드상태에서 오래있다가 살아날 때,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에서 일어나는 오류들이였어서,

내가 잘 발견하지도 못했고, 사람들도 크게 불편함을 못느꼈었나보다.


여튼,

안드로이드는 기기 종류가 너무 많고, 기기특성도 많이타고, 상황도 벼라별 상황이 많아서,

모든 상황을 테스트하기란 불가능 했었는데,


이렇게 Crashlytics 로 오류보고 받으면서 수정하니,

완성도 높일 수 있는 매우 좋은 서비스라 생각이 든다.


아직 iOS 는 오류보고는 없다. ㅋ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