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렙 as! 풀스택

[개발후기 - iOS, Android] 줄거리 알려줌 앱 본문

포트폴리오 & 개발후기

[개발후기 - iOS, Android] 줄거리 알려줌 앱

코코앱 2017. 6. 10. 21:26

프로젝트 참여


iOS 앱 - 100%

Android 앱 - 100%

Server- 100%

... 역시 그냥 첨부터 끝까지 혼자 다 했다ㅡ,.ㅡ;




0. 개요

- '알려줌 앱' 무한정 추가 찍어내기 시스템 구축

- 시사회 / 예매권 등의 상품 참여 이벤트 시스템.

- 투표 시스템, 라이브방송 퀴즈풀이 시스템

- 당첨자 & 관리자 채팅용 개별 공지 시스템

- 유튜브 플레이, 푸시알림, 페북 로그인, 공유




1. '알려줌 앱' 무한정 추가 찍어내기 시스템 구축.

- IT 알려줌 앱 개발 이후, 줄거리알려줌, 여행 알려줌, 패션 알려줌 등, 이런식의 앱을 계속해서 추가 개발할 예정이라 하였다.

- 모두 한 계정을 사용하고 있고, 똑같은 화면과 기능이 많지만, 테마색등의 변화는 줘야 하는 상황.

- 모두 다른 프로젝트로 앱을 만들면, 유지보수에 큰 문제가 생길것으로 예상됨. 코드 하나 수정할 때마다 프로젝트 다 열어서 모두다 똑같은 부분 찾아다니면서 수정해줄 순 없는 노릇 아닌가. 거기다 똑같은 코드들이 엄청나게 많을 텐데...

- 그래서 약간의 시간이 더 들겠지만, 별개의 앱을 빌드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만들기로 하였다. 

- 대표님에게 이렇게 진행을 해야겠다고 말하면서, 이렇게 예를 들어줬다.

- 단독주택을 지으려면 건물마다 땅파고 기초 공사하고, 건물을 지어야 하고 다 따로따로 관리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다. 

- 통합시스템을 만든다는것은, 큰 땅 하나 파서 높은 빌딩을 하나 짓고, 공용 시설과 공간을 함께 쓰고, 필요한 부서가 있으면 방하나씩 내주면 되는 것과 같이, 앱의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처음 기초공사가 좀 더 커지겠지만, 관리가 용이하고, 무한정 앱을 더 추가할 수 있다.

- 그래서 서버의 DB 설계부터 수정하고, API 부터 다시만들었다. 어떤 종류의 앱이 추가되어도 대응할 수 있도록.



2. 시사회 / 예매권 등, 참여 이벤트 시스템

- 줄거리 알려줌의 반응이 꽤 괜찮아 지면서, 영화 홍보사와 협력하는 관계가 되었다. 시사회나 예매권 이벤트 같은 일들이 이제 생겼는데, 앱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하고, 당첨 공지를 하는 방법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만들었다.

- 대표님이 체리피커를 대응해 달라는 요구가 있었는데, 계정을 허위로 만들어서 계속 신청할 수 없게 만들어야 했다. 그래서 한 이벤트당 한 계정 정보 뿐만 아니라 기기의 UUID 까지 체크해가며, 하나의 디바이스로는 한 이벤트에 한번만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 당첨자 선정후, 공지할 때, 개별적으로 공지하고 댓글을 대화방 처럼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있어서 개인 공지 시스템을 만들었다.


3. 그 외에 투표시스템 만들어 달라고 해서 만들어줬는데, 한번도 안사용했다. 이젠 이런걸 만들었는지도 모르는것 같다.


4.  라이브 방송 퀴즈 시스템 만들어 달래서 만들어줬는데, 라이브방송 딱 한번 하고 안한다. 안쓴다. 또 잊어먹은것 같다.


5. 그 외에 잡다한건 IT 알려줌과 동일하다. 


6. 다운로드


- Apple Appstore : https://itunes.apple.com/kr/app/%EC%A4%84%EA%B1%B0%EB%A6%AC-%EC%95%8C%EB%A0%A4%EC%A4%8C-%EC%B5%9C%EC%8B%A0-%EA%B0%9C%EB%B4%89-%EC%98%81%ED%99%94-%EB%A6%AC%EB%B7%B0-%EC%8B%9C%EC%82%AC%ED%9A%8C-%EC%A0%95%EB%B3%B4/id1032642673?mt=8


- Google Playstore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llyeozum.alzmovieandroid&hl=ko




Comments